11월 3일 속회공과

최고관리자 0 16
속회공과 제45과 여호와를 찬양하라 (시편 148:1-14)
찬송 – 주 하나님 지으신 모든 세계(79장)
마음 나누기–지난 한 주간 기쁘고 감사한 일, 힘들고 어려웠던 일을 함께 나누어 봅시다.
말씀 나누기
본 시편은 우주 만물을 창조하시고 친히 다스리고 계신 여호와 하나님께 모든 피조물이 찬양할 것을 권유하고 있는 찬양시입니다. 14절밖에 되지 않는 짧은 장 안에서 ‘여호와를 찬양하라’라는 명령어가 열두 번 나옵니다. 여호와를 찬양하고 싶은 영감으로 충만한 시인의 마음과 여과 없이 드러나 있습니다.
이 본문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교훈은 무엇일까요?
첫째, 천상(天上)의 존재들이 여호와를 찬양합니다.(1~6절)
천사는 인간과 비교할 때 월등히 뛰어난 지식과 능력을 지닌 초자연적인 존재입니다. 하지만 이들 역시 피조물에 불과합니다. 존재하는 모든 것은 다 하나님의 피조물이므로 먼저 이들이 여호와를 찬양하는 것은 마땅한 일입니다.
둘째, 지상의 피조물도 여호와를 찬양합니다.(7~12절)
여호와를 찬양하는 일에는 누구도 예외일 수 없습니다. 바다, 불, 우박, 눈, 안개, 산, 나무, 금수(禽獸)조차도 심지어는 ‘하나님의 말씀대로 몰아치는 광풍’도 찬양합니다. 하나님께서 만드신 피조물이기에 세상 구석구석에 있는 그들 역시 찬양하는 일에서 제외될 수 없습니다.
셋째, 여호와를 찬양해야 할 이유가 있습니다.(6~14절)
여호와 하나님은 자기 백성들에게 힘과 용기를 주시는 분이기 때문입니다. 거듭난 그리스도인들은 세상을 창조하시고 인류 역사를 주관하시는 여호와 하나님을 마땅히 찬양해야 합니다.
‘감사’의 반대말은 무엇일까요? 불평이나 원망일까요? 정답은 ‘당연’입니다. 우리가 하나님의 은혜를 당연하게 여기는 순간부터 불행이 시작됩니다. 창조주 하나님을 향한 감사와 찬양은 호흡이 있는 날 동안 우리가 행할 마땅한 본분입니다.
질문1) 본문에서 ‘여호와를 찬양하라’ 12번을 권유하고 있습니다.
나는 오늘 하루를 보내며 몇 번의 찬양을 드렸나요?
평소 나는 얼마나 자주 주님을 찬양합니까?
질문2) 신앙생활을 하면서 나에게 주시는 그 때 그 때의 찬양이 있습니다.
요즘 가장 좋아하는 찬양은 무엇이며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Comments

New Posts

Miscellaneous